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세상은 늘 변화무쌍하고, 특히 부동산 시장은 더욱 그렇습니다. 집주인이 경제적인 어려움을 겪거나 예상치 못한 상황에 처해 보증금을 돌려받지 못하는 경우가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이러한 상황에서 세입자를 보호하기 위해 마련된 제도가 바로 '소액임차보증금 우선변제권'과 '최우선변제권'입니다.

우선변제권이란, 여러 채권자가 있을 때 특정 채권자가 다른 채권자보다 먼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. 즉, 집이 경매로 넘어가게 되더라도, 소액임차인은 다른 채권자들보다 먼저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.

최우선변제권은 우선변제권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권리입니다. 다른 채권자의 순위와 관계없이 가장 먼저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

이번 글에서는 소액임차보증금 우선변제권과 최우선변제권에 대해 자세히 알아보고, 어떤 경우에 어떤 권리를 행사할 수 있는지, 그리고 주의해야 할 점은 무엇인지 등 세입자라면 꼭 알아야 할 정보들을 꼼꼼하게 다뤄보겠습니다.

소액임차보증금 우선변제권과 최우선변제권, 정확히 무엇일까?

소액임차보증금 우선변제권은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도로, 소액 임차인이 주택이 경매로 넘어가는 등의 상황에서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하여 보증금의 일부를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. 즉, 집주인의 다른 빚이 많더라도 소액 임차인은 우선적으로 자신의 보증금을 되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.

최우선변제권은 소액임차보증금 우선변제권보다 더 강력한 권리입니다. 소액임차인이 일정한 요건을 충족하면 다른 모든 채권자보다 가장 먼저 보증금을 변제받을 수 있는 권리가 바로 최우선변제권입니다.

소액임차보증금이란 무엇일까요?

소액임차보증금이란, 주택을 임차할 때 내는 보증금이 일정 금액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. 즉, 보증금이 적은 세입자를 뜻하며, 이러한 세입자는 주택이 경매로 넘어가는 등의 상황에서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하여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특별한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.

우선변제권이란 무엇일까요?

우선변제권이란, 여러 채권자가 있을 때 특정 채권자가 다른 채권자보다 먼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.

쉽게 말해서,

여러 사람에게 돈을 빌린 사람이 있다고 가정해 봅시다.
이 사람이 돈을 갚지 못하고 파산하게 되면, 빌려준 사람들끼리 누가 먼저 돈을 받을지 다툼이 생길 수 있습니다.
이때, 우선변제권을 가진 사람은 다른 사람들보다 먼저 돈을 받을 수 있는 특권을 가지는 것입니다.

최우선변제권이란?

최우선변제권이란, 여러 채권자들이 돈을 받아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, 특정 채권자가 다른 모든 채권자보다 가장 먼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.

쉽게 말해,
여러 사람에게 돈을 빌린 사람이 돈을 갚지 못하고 파산하게 되면, 빌려준 사람들끼리 누가 먼저 돈을 받을지 다툼이 생길 수 있습니다.
이때, 최우선변제권을 가진 사람은 다른 사람들보다 가장 먼저 돈을 받을 수 있는 특권을 가지는 것입니다.

우선변제권과 최우선변제권, 무엇이 다를까요?

구분 우선변제권 최우선변제권
의미 다른 채권자보다 먼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
모든 채권자보다 가장 먼저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
강도 최우선변제권보다 약함
우선변제권보다 강함
조건 담보 설정, 법률 규정 등
소액임차인의 경우, 대항력 확보, 확정일자 등
예시 은행 대출, 담보 설정
소액임차인의 보증금 반환청구권

지역별 소액임차보증금 및 최우선변제권 기준금액

지역 소액임차보증금 기준금액 최우선변제권 기준금액 비고
서울특별시 1억 6,500만원 이하
5,500만원 이하
(단, 주택가격의 1/2을 초과할 수 없음)
 
수도권과밀억제권역 (서울제외), 용인, 화성, 세종, 김포 1억 4,500만원 이하
(일부 지역은 2,800만원, 4,800만원 등으로 상이)
4,800만원 이하
(단, 주택가격의 1/2을 초과할 수 없음)
인천의 경우 서구 불로동, 오류동, 왕길동, 당하동, 인천경제자유구역 등은 2,800만원
광역시 (과밀억제권역, 군, 제외) 안산, 파주, 광주, 이천, 평택 8,500만원 이하
(일부 지역은 상이)
2,800만원 이하
(단, 주택가격의 1/2을 초과할 수 없음)
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
기타 지역 7,500만원 이하 2,000만원 ~ 3,000만원
(지역별로 상이)
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, 농촌 지역 등은 더 낮을 수 있음

소액임차보증금 우선변제권 행사 요건

소액임차인 요건 충족 : 각 지역별로 정해진 소액임차보증금 기준 이하의 보증금으로 임차한 경우

대항력 확보 : 주택에 실제 거주하면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

최우선변제권 행사 요건

소액임차보증금 우선변제권 행사 요건 충족
경매신청 등기 전 전입신고 : 주택이 경매에 넘어가기 전에 전입신고를 마친 경우

주의해야 할 점

확정일자 : 확정일자는 우선변제 순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반드시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.
전입신고 : 전입신고는 대항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.
경매 신청 : 경매가 진행되기 전에 위의 요건들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.
변호사 상담 : 복잡한 법률 문제는 변호사와 상담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반응형
반응형